경제

도로위 철도 S-BRT 세종시에서 운행

lin1303 2021. 4. 23. 21:36

우선 신호기술 및 안전관리 기술 개발 세종시 시범 적용

급행기준 평균 운행속도 향상, 출발·도착 스케줄 2분 이내로

[충청신문=세종] 임규모 기자 = 도로 위를 달리는 철도로 불리는 S-BRT가 세종시에서 운행된다.

 

세종시가 23일 도시철도 수준의 ‘첨단간선 급행 시스템(S-BRT)’ 실증사업 추진을 위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행복도시건설청,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주 내용인 ‘S-BRT 우선 신호기술 및 안전관리 기술 개발사업’은 국토교통부 대광위 R&D 사업으로 지난해 4월부터 진행 중인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국내 최초로 S-BRT를 실증하는 사업이다.

 

총 127억을 투입, 오는 22년 12월 말까지 연구에 들어간다. 지난해 9월 실증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세종시에서 진행된다.

 

실증연구 주관기관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다. 서울시립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트리콤, ㈜우진산전, ㈜다스코, 더로드아이앤씨㈜, ㈜신성엔지니어링, ㈜핀텔이 공동기관으로 참여한다.

 

시는 S-BRT 실증연구·사업을 통해 시민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정확한 BRT 중심 대중교통 체계를 구현할 방침이다.

 

한솔~소담동 구역에서 현재 운영 중인 BRT는 전용차로 불연속성, 신호 교차로 대기 등 일부 보완점이 거론되면서 이를 개선해 시민체감형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전용 도로, 첨단 정류장 등 전용시설과 실시간 운영 시스템을 활용해 평균 운행 속도를 급행 기준 35㎞/h로 향상 시키고 운행 스케줄 기준 출발·도착 일정을 2분 이내로 일치시켜 정시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또 사전 대응 기술 개발로 관제센터에서 부품 생애주기 관리, 실시간 차량 상태 안심 진단 등을 통해 안전성도 향상시킬 예정이다.

 

폐쇄형 정류장을 시범 설치해 기상 상황, 미세먼지, 감염병 등 외부환경으로부터 승객을 보호하고 양문형 버스 개발로 승하차 동시 처리 능력향상과 사전요금 징수시스템을 적용해 승차 시간을 최소화 하는 것도 연구 과제 중 하나다.

 

실증연구 참여기관은 이번 연구에서 국제기준(ITDP) 최고 수준인 골드 등급의 BRT 실현을 위해 S-BRT의 정시·신속·쾌적·안전성 향상 기술 개발과 실증 운영에 주력할 계획이다.

 

시는 실증사업 추진을 통해 효과 입증 시 S-BRT의 세종시 전역 확대 운영도 검토할 계획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세종시는 BRT 중심 도시로서 성공적인 S-BRT 실증사업 추진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며 “시민 대중교통 편의 개선을 위해 앞으로도 신기술과 새로운 교통체계 등을 신속히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행복청 관계자는 “국내 최고 수준의 행복도시 BRT가 이번 S-BRT 사업을 통해 보다 발전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 국내·외적인 모범사례가 되도록 BRT 관련 우수기술 개발을 위해 대광위 등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업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