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이용 26.8% 감소....대전 통행량 7.1%·대중교통 이용 31.5% 감소
[충청신문=] 임규모 기자 = 코로나19 영향으로 2020년 대도시권의 광역교통 통행량이 전년 대비 12.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중교통 이용도 26.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2020년 기준 대도시권 광역교통조사 중간결과를 21일 발표했다.
2019년 대비 평일 통행량은 10.7% 감소했다. 여가 통행 비중이 높은 휴일과 주말에는 평일 대비 더 큰 폭인 15.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버스, 도시철도, 일반·고속철도, 고속·시외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한 통행은 코로나19 확산으로 2020년 평일 23.9%, 주말·휴일 36.4% 감소했다. 전체 통행 감소에 비해 대중교통 이용객의 감소가 더 컸다.
전체 광역통행량은 수도권이 13.2%로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다. 이어 대구권 10.6%, 부산·울산권 9.6%, 대전권 7.1%, 광주권 5.4% 순으로 나타났다.
권역별 대중교통 이용은 코로나19 확산 초기 가장 큰 영향을 받았던 대구권이 43.5%로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다. 이어 광주권 34.6%, 대전권 31.5%, 부산·울산권 29.6%, 수도권 26.3%, 순으로 감소했다.
전체 광역통행량의 감소 폭에 비해 대중교통 이용 감소 폭이 더 큰 것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던 통행이 승용차로 전환된 결과로 보인다.
통행목적별 광역통행량 변화를 살펴보면 관광지로의 통행이 가장 크게 감소(21%)했다. 재택근무와 화상회의 등의 영향으로 근무지역(11.6%), 상업지역(18.9%)으로의 통행도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2020년 광역교통 출퇴근 평균 통행시간은 전국 출근 52분, 퇴근 59분, 대도시권 출근 45분, 퇴근 50분으로 나타났다. 권역별로는 수도권은 출근 45분, 퇴근 50분, 대구권 및 대전권은 출근 58분, 퇴근 64분 등이다.
대도시권 광역교통조사는 광역교통 문제 해결과 광역교통 서비스 수준 제고를 위해 대광위에서 2020년부터 시행 중이다.
이번 대도시권 광역교통조사는 지난해 7월부터 한국교통연구원(KOTI)이 수행, 오는 5월 최종 완료할 예정이다. 해당 조사는 기존의 교통조사와 달리 버스·지하철 등 교통카드 이용실적과 모바일 데이터와 승용차 내비게이션 기록 등 빅데이터를 종합·분석해 실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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